본문 바로가기
지구 살아가는 이야기/건강 정보

역류성 식도염 나쁜 습관 / 원인과 증상,주의사항, 좋은 음식등을 알아봤습니다.

by 마로☆* * 2020. 9. 24.
반응형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현대인들에게 흔한 질병인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일반적으로 식사 후에 항상 속이 더부룩하고, 불편한 증상을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이 큽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으로 일반적으로 그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여러 불편감을 총칭하여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이야기되는 식도염은 대부분 이에 속하며 비만, 음주, 흡연 등이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정상적인 경우 위식도 경계 부위가 닫혀 있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으나 조절 기능의 약화로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이에 따른 불편감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되는 경우 만성적인 역류가 발생하여 위산에 의해 식도염이 발생합니다.

출처 : 두산백과

 

심한 경우 소화제나 제산제와 같은 위장약을 처방받아 복용을 해도 일시적인 효과에 불과할 뿐 복용을 중단하면 위장증상이 반복되곤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 증상

일반적인 증상은 지속적으로 속이 쓰리며, 신물이 올라오고, 트림의 빈도가 잦아지는 증상입니다.

이 가슴 쓰림 증상은 식도로 역류한 위의 내용물이 식도 점막과 접촉하여 생기며, 식후 약 30분 이내에 나타난다.

배에 가스 참, 더부룩함, 가슴의 답답함, 메슥거움, 신트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 등도 나타납니다.

 

 

역류성 식도염 / 좋은 음식 & 나쁜 음식

역류성 식도염은 평상시 위에 부담되지 않는 식단을 매일 잘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는 비타민, 섬유질 등 여러 가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 장 등 소화기관 전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천연 소화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단호박, 마, 브로콜리, 무 등의 식품을 비롯해 간이 세지 않고 자극적이지 않은 과채류 위주의 식단이 좋다고 합니다.

 

반대로 자극적인 음식과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나 녹차, 밀가루 음식, 신맛 나는 과일, 소화에 부담이 되는 육류와 튀김 종류는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 주의할 습관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식생활 습관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 식후 바로 눕지 않기 

* 금주와 금연 하기 

* 과식, 폭식하지 않기

* 기름진 음식, 커피, 탄산음료 줄이기

* 취침 전 3시간 금식하기  

* 식사 직후 격한 운동 하지 않기 

* 엎드려 잠자지 않기

* 취침 시 증상이 반복되는 경우 베개를 높게 베거나 상체를 조금 높여 취침 중 역류를 줄이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자주 재발합니다.

증상이 없더라도 치료 일정을 지켜야 하고 동시에 생활 습관도 바꿔야 합니다.

 

 

 

 

워낙 흔한 병이다 보니 가볍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점막 손상이 반복되면 식도 협착.

또 식도암 1기에 가까운 바렛 식도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 바렛식도 ( 식도가 위처럼 변하는 것 )

 

 

일반적으로 식후에 톡 쏘는 청량감 때문에 탄산수나 탄산음료를 자주 찾게 되죠.

탄산이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시켜서 소화기계에 무리를 줄 수 있다 하니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신 분들은 삼가셔야 합니다. 

 

우선 증상이 있으시면 일단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주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받아 보시길 당부드립니다.

 

건강이 최고입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 제발 ~ ^^ 

 

 

 

 

 

 

 

반응형

댓글